작성일 : 2025-06-22
콘텐츠 업데이트 날자 : 2025-03-14
안녕하세요.
오늘의 컨텐츠는 MD 재현된 다크 위스퍼(이하 다크 위스퍼) 입니다.
다크 위스퍼는 25년 3월 14일에 업데이트 된 챕터1의 최종 컨텐츠로 200부터 입장이 가능하지만, 실질적으로는 레벨 275을 달성한 유저들을 위한 컨텐츠 입니다.
다크 위스퍼 5단계에서 나오는 보상들을 통해 차원의 부츠 및 슈즈의 인챈트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나, 현실적으로 제작에 필요한 재료 보상이 너무 부족하거나 의미가 없는 수준으로 나와 심각하게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줍니다.
난이도 측면에서도 딜찍누를 권장하는 보스 방식으로 (생명의 전당과 반대로 모든 디버프 허용) 보상 및 난이도 의 모든 부분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없습니다.
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들 즐겁게 즐기길 기원하며 이 가이드를 남겨봅니다.
공식 홈페이지 : 바로가기
1. 메모리얼 던전 이름 : 재현된 다크 위스퍼
2. 참가 최소 레벨 : 200(1단), 260(2단), 265(3단), 270(4단), 275(5단) (파티장 생성 기준)
* 파티원은 레벨에 크게 상관없음 (5단 기준 250도 입장가능)
*최소 생성 레벨이 2단 265, 3단 270 4단 275 일수 있습니다. (확인중)
*(NPC의 권장레밸은 280입니다.)
3. 입장 위치 : 파괴된 베루스 (마법사 교수/navi hem_dun 208/246)
4. 선행 퀘스트 : 챕터 1 - 미지의 위협, 마법사 교수님의 부름 완료
5. 제한시간 : 1시간 (쿨타임 3일)
6. 획득아이템 : 불사의 마력함(2단), 상급 불사의 마력함(3단), 최상급 불사의 마력함(4단), 특상급 불사의 마력함(5단)
마력함 내용 : 뿌리 금화, 마나 링푸른빛의 파편 상자 노을빛의 파편 상자 청록빛의 파편 상자 칠흑빛의 파편 상자
▶ 공략
0. 기본정보 (몬스터 정보) * 5단은 4단의 절반의 데미지만 들어갑니다.
- 시작 후 지체 없이 6시로 내려가줍니다. (1초만 느려도 메테오에 맞습니다.) - 탱커는 다크 위스퍼의 주의를 끌어주며 가만히 있습니다. 12시 공략 기준 * 시작 위치에서 대기하면서 공격하면 다크위스퍼가 자동으로 뒤로 움직입니다. (공격해야 빨리 뒤로 이동 - 영상참고) - 인원들이 다 내려간걸 확인 한 후 히멜을 대리고 움직여 줍니다. (12시, 3시, 9시 중 택1)
2. 공략 (1팟 움직임) - 탱커가 자리를 잡으면 1팟(히멜팟)이 자리를 움직여 줍니다. - 주의!! 움직일때는 반드시 메테오가 떨어진 이후 움직여 줍니다. (아래 초록색 라인으로 움직여주시면됩니다.)

3. 공략 (히멜팀(1팟) 움직임) - 본 공략에서는 12시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. - 히멜을 뒤로 갈 여유 공간을 준 뒤 공격을 합니다. (원거리 기준 히멜-탱-----------원거리 공격수) 근거리는 격수를 앞에두고 헌신탱을 합니다. (근거리 기준 히멜-쉐크-헌신-탱---------본진) - 랜프 밖에서 올볼룸 4단, 커미트, 기습, 검은손톱, 어스인시그니아등을 이용하여 디버프를 걸어줍니다.
- 스턴시 마다 최대한 데미지를 넣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. (최소 딜컷 성좌세트 완성딜러 2인)
4. 공략 (히멜팀 보조 버프)
6. 공략 (계단특공대) - 파란수정에 입장하는 방법은 반드시!! 수정에 붙어야합니다. (멀리서 클릭 근거리 클릭 다 입장불가) - 수정은 4단~5단 기준 5군대중 랜덤으로 리젠됩니다. - 수정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트라이앵글을 통해 움직여주시면 가장 빠르게 확인 가능하십니다. - 4단까지는 방어 + 체력많은 인퀴지터로 버틸만 하지만, 5단은 화염내성 최대한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. (화염내성 100% / 지속성갑옷 세팅이 인퀴지터 기준으로 포션먹고 할만합니다. (단, 체력적은 캐릭터면 무조건 내성100% / 지속성 내성 100% 맞춰주세요.) - 수정을 부시고 스턴이 끝난 뒤 15초 뒤에 라이프베슬이 텔레포트 하면서 수정이 리젠됩니다.
6. 공략 (계단특공대) - 계단을 올라가 수정을 부시고 밖으로 나오면 맵 중앙으로 이동합니다.
나오는 장소는 메테오 및 어스 스트레인으로 부터무적이니 가만히 있으셔서 메테오 떨어지는걸 확인하고 움직여주세요.
(* 계단에서 버티실 수 있다면 버티시면서 수정만 부셔주셔도 됩니다.)
- 나오신 다음 히멜 파티나 수정파티중 둘중 약한곳으로 붙어서 데미지를 보충해주시면됩니다. - 스턴 끝나면 다시 수정 찾아서 계단 올라가서 수정을 부셔주면됩니다.
* 3~4단에서는 암다를 잡을만 하지만, 시간낭비 입니다. 그냥 빠르게 올라가서 수정을 부셔주세요.
2. 공략 (1팟 움직임)
- 탱커가 자리를 잡으면 1팟(히멜팟)이 자리를 움직여 줍니다.
- 주의!! 움직일때는 반드시 메테오가 떨어진 이후 움직여 줍니다.
(아래 초록색 라인으로 움직여주시면됩니다.)
3. 공략 (히멜팀(1팟) 움직임)
- 본 공략에서는 12시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.
- 히멜을 뒤로 갈 여유 공간을 준 뒤 공격을 합니다. (원거리 기준 히멜-탱-----------원거리 공격수)
근거리는 격수를 앞에두고 헌신탱을 합니다. (근거리 기준 히멜-쉐크-헌신-탱---------본진)
- 랜프 밖에서 올볼룸 4단, 커미트, 기습, 검은손톱, 어스인시그니아등을 이용하여 디버프를 걸어줍니다.
- 스턴시 마다 최대한 데미지를 넣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. (최소 딜컷 성좌세트 완성딜러 2인)
4. 공략 (히멜팀 보조 버프)
6. 공략 (계단특공대)
- 파란수정에 입장하는 방법은 반드시!! 수정에 붙어야합니다.
(멀리서 클릭 근거리 클릭 다 입장불가)
- 수정은 4단~5단 기준 5군대중 랜덤으로 리젠됩니다.
- 수정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트라이앵글을 통해 움직여주시면 가장 빠르게 확인 가능하십니다.
- 4단까지는 방어 + 체력많은 인퀴지터로 버틸만 하지만, 5단은 화염내성 최대한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. (화염내성 100% / 지속성갑옷 세팅이 인퀴지터 기준으로 포션먹고 할만합니다.
(단, 체력적은 캐릭터면 무조건 내성100% / 지속성 내성 100% 맞춰주세요.)
- 수정을 부시고 스턴이 끝난 뒤 15초 뒤에 라이프베슬이 텔레포트 하면서 수정이 리젠됩니다.
6. 공략 (계단특공대)
- 계단을 올라가 수정을 부시고 밖으로 나오면 맵 중앙으로 이동합니다.
나오는 장소는 메테오 및 어스 스트레인으로 부터무적이니 가만히 있으셔서 메테오 떨어지는걸 확인하고 움직여주세요.
(* 계단에서 버티실 수 있다면 버티시면서 수정만 부셔주셔도 됩니다.)
7. 공략 (원거리 팀 / 베슬팀 ) - 랜프를 이동해가면서 때려야하기 때문에 에이스, 혹은 원거리 케릭터들이 상대해 줘야합니다.(상대하기 좋은 직업 - 프레스티지 임가, 소발 아크메이지, 영도사, 윈드호크, 인퀴지터, 나이트 워치, 바이올로, 어비스 체이서)
베슬팀이 정말 어렵습니다. 이동하면서 때려야하기 때문에 에이스들이 모여주세요.다크 위스퍼의 핵심은 원거리팀이 얼마나 베슬을 잘 깍냐 기준입니다.
7. 공략 (원거리 팀 / 베슬팀 )
- 랜프를 이동해가면서 때려야하기 때문에 에이스, 혹은 원거리 케릭터들이 상대해 줘야합니다.
(상대하기 좋은 직업 - 프레스티지 임가, 소발 아크메이지, 영도사, 윈드호크, 인퀴지터, 나이트 워치, 바이올로, 어비스 체이서)
베슬팀이 정말 어렵습니다. 이동하면서 때려야하기 때문에 에이스들이 모여주세요.
다크 위스퍼의 핵심은 원거리팀이 얼마나 베슬을 잘 깍냐 기준입니다.
8. 공략 (마무리) - 체력을 깎으면서 몬스터 정보로 체력을 확인하신 다음, 1턴마다 깎이는 체력을 확인하시고
깍이는 체력의 1.5배수 정도 남았을 때 다같이 모여서 전원 히멜 공격하시면 클리어됩니다.
8. 공략 (마무리)
- 체력을 깎으면서 몬스터 정보로 체력을 확인하신 다음, 1턴마다 깎이는 체력을 확인하시고
깍이는 체력의 1.5배수 정도 남았을 때 다같이 모여서 전원 히멜 공격하시면 클리어됩니다.
▶ 마무리
- 왜 이런식으로 기획했는지 잘 모르겠지만, 최근 만들어진 컨텐츠들 (생명의 전당, 잠식된 게페니아, 재현된 다크위스퍼를 즐긴 결과 개인적으로는 전반적으로 기획한 디자이너가 라그나로크에 대해 서버상태, 몬스터, 직업의 스킬구성 등등 전반적인 이해도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. 또한 공략에 도전했던 3달중에 약 한 달 분량 (약 11회)정도는 도전도 재대로 못 해보고 중간에 캐릭터가 튕겼었습니다. 이유를 모르겠지만 다음 컨텐츠에서는 이런일이 없으면 좋겠습니다.
댓글 없음:
댓글 쓰기